종류
- TCP
- UDP
- RTP
- RTCP
1.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al)
- 양방향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가상 회선 연결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스트림 위주의 전달(패킷 단위)을 한다.
- 신뢰성 있는 경로를 확립하고 메시지 전송을 감독한다.
- 순서 제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한다.
- 패킷의 분실, 손상, 지연이나 순서가 틀린 것 등이 발생할 때 투명성이 보장되는 통신을 제공한다
2021.12.26 - [공부/네트워크] - [네트워크] TCP 프로토콜
2. UDP (User Datagram Protocal)
- 비연결형 비신뢰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 TCP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헤더구조를 가진다. 오버헤드가 적다.
- 실시간 전송에 유리하며, 신뢰성 보다는 속도가 중요시되는 네트워크에서 사용된다.
- 송수신 여부에 대한 책임을 Application이 가진다
UDP header
UDP 헤더에는 송신지 포트, 목적지 포트, 수신자의 포트번호 길이, Checksum 이렇게 4가지로만 구성되어 있다.
UDP는 가상선로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 비연결성으로, TCP와 다르게 흐름제어와 오류제어 등의 기능이 없다.
3. RTP (Real-time Transport Protocal)
- 멀티캐스트나 유니캐스트등의 통신 서비스를 통하여 비디오와 오디오 스트림 또는 시뮬레이션과 같은 실시간 특성을 가지는 데이터의 종단간 전송을 제공해주는 UDP기반의 프로토콜이다.
4. RTCP (Real-Time Control Protocal)
- RTP 패킷 전송의 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이다.
- 세션에 참여한 각 참여자들에게 주기적으로 제어 정보를 전송한다.
- 하위 프로토콜은 데이터 패킷과 제어 패킷의 다중화를 제공한다.
- 데이터 전송을 모니터링하고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기능만을 제공한다.
- RTCP 패킷은 항상 32비트 경계로 끝난다.
2021.04.10 - [공부/정보처리기사] - [네트워크] OSI 7 계층별 프로토콜(Layer Prot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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