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계념
컴퓨터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의 모임
(Window, MacOS, UNIX, Linux, Android, IOS, MS-DOS)
운영체제 목적
4가지 목적이 있다. 처리 능력 향상, 반환 시간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
- 처리 능력(Throughput) :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안에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의 양
- 반환 시간(Turn Around Time) : 시스템에게 작업이 요청되고 해당 작업이 완료되기까지의 시간
-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사용자가 원할 때 마다 즉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정도
- 신뢰도(Reliability) : 시스템이 주어진 작업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정도
운영체제의 기능
- 자원을 관리한다.
- 기억장치 관리
- 프로세스 관리
- 주변장치(입/출력 장치) 관리
- 파일 관리
-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를 관리 및 제어한다.
-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운영체제의 종류
Windows
- 1990년대 Microsoft사가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 GUI 제공 :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 제공
- 선점형 멀티태스킹 : 동시에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멀티태스킹 제공
- PnP(Plug and Play) : 컴퓨터에 프린터나 사운드 카드 등의 하드웨어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필요한 환경을 구성해 주는 기능
-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작업한 문서나 그림을 현재 작업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는 기능
UNIX
- 1960년대 AT&T 벨 연구소, MIT, General Electric이 공동 개발한 운영체제
- 시분할 대화식 운영체제
- 대부분 C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높음. 프로세스간의 호환성이 높음
- 커널, 쉘,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음
Linux
- 1991년 리누스 토발즈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 UNIX와 완벽하게 호환된다.
MacOS
- 1980년대 애플사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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